널섹 탐사에서 마주 칠 수 있는 대표적인 위험 요소로 5가지 정도를 뽑을 수가 있습니다. 그 중 첫번째는 바로 게이트 캠핑입니다. 게이트캠핑은 성계를 이동하는 게이트 앞에 자리를 잡고 기다리다가, 워프를 하기 위해 접근한 적을 상대하는 방식으로, 주로 각 은하계 진입로에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게이트 점프 직 후, 고속 비행을 하면서 동시에 은신 장치를 활성화시키는 슬라이딩이라고 불리우는 방식으로 돌파가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난입입니다. 탐사 또는 미션을 수행하고 있는 지역에 상대방이 난입하여, 제압당하는 위험요소입니다. 모든 함선에 기본적으로 부착되어 있는 방향 감지기(Directional Scan)을 최소거리 1AU, 360도 방향으로 5초마다 활성화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한다면, 자신에게 다가오고 있는 함선을 미리 파악하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합니다.



 세번째는 매복 플레이입니다. 탐사 지역 또는 미션 지역에 미리 숨어 있다가 접근하는 함선을 노리는 방식으로, 거의 대응하기 힘듭니다. 해당 방식을 일부 함선이 사용할 경우 조준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거의 감에 의존하여 해당 지역을 피해다녀야 하며, 엄청난 반응속도을 가지고 있다면 확률적으로 생존할 수도 있다고 전해집니다.




 네번째 경우는 바로 모바일 디팟이라는 장치입니다. 널섹의 일부 지역에 설치된 장비로, 해당 장비의 영역에 들어서면, 워프가 불가능해지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게이트 워프 직 후, 모바일 디팟을 만날 수 있으나, 이 경우 슬라이딩으로 극복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다섯번째는 오늘 제가 겪은 상황입니다. 네번째 상황처럼 모바일 디팟을 이용한 방식입니다. 게이트 점프 후 모바일 디팟을 만난다면 슬라이딩으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게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점프를 하고 난 후, 떨어진 장소가 모바일 디팟이었던 것입니다. 모바일 디팟이 주변의 물체를 빨아들인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점프 게이트로부터 약 60km 떨어진 장소까지 빨려들어갈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모바일 디팟 주변에 어썰트 프리깃 2기가 있었으며, 거리가 우연인지 2000m 안에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은신이 풀리며, 적에게 노출되었습니다. (은신 장비는 함선 주변 2000m 내에 다른 물체가 존재할 경우, 강제로 해제됩니다.)


 결국 함선은 상대방에게 노출되어, 파괴되고, 모바일 디팟의 영향권에서 캡슐상태가 된 저는 알까지 폭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브 온라인에서 함선의 파괴는 곧 함선 자체와 장비 50%의 손실을 가져 옵니다. 물론 나머지 50%의 장비는 우주 공간의 파괴된 함선 부품내에 떨어지게 됩니다. 즉 함선을 파괴하면, 그 함선의 50%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캡슐이 파괴될 경우, 더 복잡한 상황이 발생됩니다. 캡슐의 파괴는 캐릭터의 사망을 이야기 하기 때문에, 캐릭터의 복제인간을 생성해두지 않았다면, 그동안 투자한 모든 스킬을 잃게 됩니다.(계정 초기화) 만약 복제를 해두었다면, 복제인간으로 다시 깨어나게 되지만, 본체에 장착했던 능력치 상승 임플란트를 모두 잃게 됩니다.


  저는 그렇게 함선을 잃고(함선 가격: 약 70,000,000 isk, 함선 장비 가격: 약 60,000,000 isk) 2일간 탐사하며 얻은 유물들(약 80,000,000 isk), 그리고 본체에 장착한 능력치 임플란트(약 100,000,000 isk), 그렇게 총 약 310 밀(약 210,000,000 isk) 의 손실을 겪게 되었습니다. (현재 한달 이용권 결제가, 약 720,000,000 isk 정도입니다.)




 널섹에서 만나는 다섯번째 상황을 타파할 수 있는 방법을 아직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브의 세계는 냉정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경험속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경험에서 비록 다섯번째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 방법을 깨닫지는 못했지만, 다음 2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탐사선으로 탐사 전용 함선 아스테로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음. 최대한 빠르게 잠입함(Covert Ops) 를 탑승하는 것이 어쩔 수 없는 손실로부터 조금 더 자유로워 질 수가 있음 (Covert Ops 함선 가격은 아스테로의 약 20% 정도로 저렴하다는 장점)


2. 탐사 후, 획득한 아이템을 가지고 널섹 또는 로우섹에서 빠져나오는 일은 매우 어려움. 웜홀을 통해, 하이섹터로 바로 나오거나, NPC 스테이션을 찾아,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면, 함선을 잃더라도, 그보다 더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음



 당분간 이번 사건을 통해 잃은 금액을 열심히 채워야겠습니다.

Posted by Kr해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