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의 개입이 약한 보드 게임, 슈팅 게임 그리고 액션 게임은 대개 '기-승-전-결' 의 4단계 서술구조를 갖게 됩니다.
기: 주인공이 등장하여 스토리를 이끌어나가는 과정
사건이 시작되고, 주인공이 등장하고, 갈등이 시작되고, 동기가 발생
승: 주인공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사건에 의해 스토리가 전개
적대 캐릭터와 첨예하게 대립
위기가 증폭, 스토리의 80% 정도가 할당되는 서사의 주요 부분
전: 결말을 위해 극적 반전을 이루며 모험이 절정(클라이막스) 에 달함.
결: 사건을 마무리하는 과정, 사건 해결
플레이어가 만족하고 감동하는 대단원
캐주얼 성향의 미니 게임의 경우 엔딩으로 구성.
출처: 도서, Gama Storytelling, 이재홍 지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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