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의 개입이 강한 게임은 구스타프 프라이타크(Gustav Freytag) 가 제시한 '발달-전개-위기-절정-결말' 과 같은 5단계 서술 구조를 갖게 됩니다.
발단: 게임의 오프닝, 서사의 기초지식을 전달
배경이 제사, 등장인물이 소개, 게임의 세계관 등장
사건 암시, 갈등과 위기의식이 고조.
게임에 흥미를 유발
전개: 등장인물들의 갈등과 분규가 복잡하게 뒤엉키는 과정
갈등의 시작
위기: 드라마의 극적 반전을 유도하는 동기단계
특히 어드벤처 게임의 경우, 위기과정이 반복적으로 발생
절정 단계에서 극적 감동을 불러오기 위한 과정
절정: 갈등과 위기의 최고 정점, 테마 및 메시지 전달
결말: 주인공의 운명과 사건의 승패가 결정되는 단계
출처: 도서, Gama Storytelling, 이재홍 지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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