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RPG 게임에서 레벨 요구 경험치는 게임 플레이 시간과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험치를 많이 이 요구하도록 하여, 레벨이 증가할수록 해당 레벨 구간에서 이전 레벨에 비하여 보다 많은 시간 게임 플레이를 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각 게임 장르마다, 이러한 요구 경험치를 산출해 내는 방식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관련하여, 액션 RPG 장르(핵앤슬러쉬 또는 던전 크루얼 장르로 구분되기도 하는,) Diablo 3 (이하: 디아블로3 )를 살펴보다가 각 레벨 요구 경험치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서 여러가지 자료를 가볍게 정리해보았습니다. 



※ 해당 데이터는 필자가 테스트 해본 데이터로 실제 데이터와 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디아블로3의 요구 경험치는 기존의 단계별 진행 방식(노말, 악몽, 지옥, 불지옥)에서 현재 적용되어 있는 난이도 선택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그에 맞춰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큰 맥락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 테스트 자료 - 테스트: KrHammer >


레벨 

요구 경험치 

마리당 몬스터 경험치 

퀘스트 경험치 

 처치할 몬스터 수량

 6

 11700

 약 50

 2275

 약 230 마리  

 7

 14000

 약 51

 2450

 약 270 마리  

 8

 16500

 약 52

 데이터 없음

 약 320 마리  

 . . .

 25

 89600

 약 70

 데이터 없음

 약 1300 마리  

- 2014년 06월 13일, 14:00, Diablo 3, 아시아서버 테스트 자료


 물론 디아블로3 의 각 레벨 몬스터들은 일정한 경험치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예상컨데, 몬스터의 덩치에 따라 HP와 경험치를 단계별로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예시: 작은 몬스터 50 exp, 중간 몬스터 150 exp, 큰 몬스터 300 exp)해당 사실을 배제하고, 게임 내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작은 몬스터만을 잡았다고 가정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테스트한 자료에 의하면, 디아블로는 마리당 몬스터 경험치는 거의 증가하지 않고, 요구 경험치가 크게 증가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요구 경험치를 산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Diblo3, 6레벨부터 25레벨까지 예상 요구 경험치 그래프 >



 위 데이터와  디아블로3 의 퀘스트는 각 레벨당 거의 1개 혹은 그 이하로 설정되어 있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추론이 가능합니다.

  • 각 레벨의 요구 경험치는 각 레벨에서 캐릭터가 처치하는 몬스터 수량이 증가된 데이터로 예상된다.

  • 각 레벨의 요구 경험치의 대부분은 퀘스트 경험치가 아닌, 몬스터 사냥 경험치로 구성된다.

  • 각 레벨에서 처치하는 몬스터의 수량은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크게 상승한다.

 디아블로 3는 퀘스트를 기반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이 아니라, 몬스터 사냥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퀘스트 동선을 통한 게임 플레이 시간 밸런스 방식이 아닌, 몬스터 사냥 시간을 기반으로 하여, 플레이 시간을 산출했을 것이라고 예상했었습니다.

 데이터를 뽑아본 결과, 각 레벨 요구 경험치는 레벨이 상승할때마다 증가하지만, 몬스터 경험치는 그에 반하여, 소량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변수(예>레벨 구간에 따른 몬스터 배치 밀도 등등)가 존재하겠지만,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몬스터들을 보다 많이 사냥하여야 레벨이 상승할 수 있도록 밸런스 하여, 각 레벨에서 게임 플레이 시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었습니다.


 < 결론 >
 확실히 디아블로 3와 같은 핵앤슬러쉬 또는 던전 크루얼 장르라고 불리우는 아이템 파밍형 액션 RPG 게임은 몬스터 사냥 시간을 통해, 게임 플레이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생각됩니다. 디아블로3 자료를 바탕으로 그러한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osted by Kr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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