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이하: TOS)에는 다양한 직업이 존재합니다. 특히 매력적인 부분은 전투 외에도 비전투 형태의 다양한 직업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소드맨 생산 직업 중 '스콰이어' 라는 직업이 존재합니다. 해당 직업은 거점과 음식을 제작할 수 있는 직업인데, 거점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부활 지역 및 창고와 같은 다양한 편의 시설을 제공해주며, 음식을 제공하여 일시적으로 능력을 크게 향상시켜주는 역활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길드를 운영하고 있는 책임감과 다른 플레이어를 보조해주는 역활을 주로 수행하는 저의 캐릭터 육성 취향에 부합되는 캐릭터라 생각하여 해당 캐릭터를 육성하게 되었습니다.


스콰이어를 5랭크에 해당하는 직업으로, 해당 직업을 3서클까지 달성하려면 5랭크, 6랭크, 7랭크를 할당하여야 합니다. 상당히 후반에 배치된 직업이면서도 전투 기술이 거의 없기 때문에, 중반 이후 사냥이 매우 힘들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소드맨-펠타스타 3서클 이후 스콰이어로 전직하여 탱커로서 역활을 수행하는 방향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탱커가 된다면 전투 스킬에 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스콰이어를 육성시키는 방향을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저처럼 탱커 스타일로 성장시켜서 전투 스킬에 영향을 받지않는 방법이 있고, 다른 방법으로는 초반부에 전투 기술을 많이 보유한 하이랜더나 바바리안 같은 직업을 선택하여 최대한 빠르게 스콰이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스콰이어를 성장시키며, 운이 좋게도, 90레벨 인스턴스 던전에서 '아르데 대거'를 획득하여 보다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아르데 대거'는 높은 불속성 공격력을 가진 보조 무기이지만, TOS 속성 시스템에 따라 기본 공격에 해당 불속성 공격력을 추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냥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펠타스타 3서클을 달성하고 스콰이어를 달성하자, 왜 스콰이어 육성이 어려운지 새삼스럽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일단 공격 기술이 너무 적어, 게임이 지루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한 직업당 4개에서 5개 정도의 공격 스킬을 갖추지만, 저처럼 펠타스타 3서클 이후 스콰이어를 달성하면 7랭크를 모두 합쳐 약 6개정도의 전투 스킬을 가지게 됩니다. 거의 한 직업에 해당하는 스킬 정도만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콰이어는 분명히 매력있는 직업입니다. 일단 코스튬이 TOS 세계관과 매우 잘 어울려서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거점과 배식 시스템은 정말 매력있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거점 스킬을 사용하면 약 30초에 걸쳐서 캠프를 짓게 됩니다. 캠프를 짓는 동작 하나하나가 연출되는데 이러한 디테일이 바로 TOS의 매력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캠프를 짓게 되면, 즉시 이동가능한 거점이 되며, 파티 구성원들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캠프 스킬에 투자한 스킬 포인트에 비례하여 해당 캠프 주변에서 받는 버프 지속시간이 최대 +200% 즉, 300%까지 증가됩니다. 하지만 캠프를 짓는데 캠핑 도구 및 실버를 소모하게 되며, 약 15,000 실버가 소모됩니다. 캠프는 스킬 투자에 따라 유지시간이 증가되며 최대 6시간까지 유지시킬 수 있지만, 2,000 실버를 투자하여 보수하면 유지 시간을 더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배식대 스킬을 투자하였다면, 캠프 앞에 배식대를 설치하여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배식대는 현재 스콰이어 2서클 때 4개 요리가 지원되며, 3서클에는 바베큐와 샴페인이 추가되어 총 6개의 요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각 요리는 고유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HP 회복, SP 회복 그리고 광역 공격 비율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리는 30분간 유지되지만, 캠프 능력을 받기 때문에, 최대 1시간 30분의 지속 시간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요리의 단점은 캐릭터가 전투 불능이 되면 사라진다는 것과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요리 재료는 스콰이어 마스터로부터 구입이 가능한데, 100인분을 제작한다고 했을 때 약 830,000 실버가 들어갑니다. 배식대 설치하는데, 캠핑 도구가 사용되기 때문에, 배식를 진행한다면 한번에 약 85만 실버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으며, 배식대에 설치된 음식은 판매되는 형태가 아니라 무상 제공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어머니의 마음으로 음식을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캠프와 배식대를 설치한 후, 5인 파티 기준으로 모든 요리를 제공한다고 했을 때, 약 65,000실버가 사용되며, 전투 불능에 빠지만 사라진다는 단점 때문에, 파티 사냥 시 이보다 많은 자원이 소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콰이어는 아군에게 이로움을 준다는 점과 아기자기한 연출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거점 이동을 통해, 본인 계정 내 있는 다른 캐릭터 이동도 수월해질 뿐만 아니라, 아이템 손질과 아이템 수리 기능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물론 매우 적은 금액이지만....)도 거둘 수 있습니다.


 전투를 위한 직업은 아니지만 파티원을 위해 힘을 쓰는 매력적인 스콰이어 한번 키워보시지 않겠습니까? 물론 실버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Posted by Kr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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