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14년에 출간된 '게임 데이터 분석 - 데이터 기반의 게임 개발 접근법(지은이: 쿠파트 티보(Coupart Thibault) / 옮긴이: 박기성)' 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책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거나 요약한 자료입니다.




어떤 게임 데이터 분석을 활용해야 하는가


 자신의 니즈를 파악하고 게임 데이터 분석으로 달성할 목표를 선택한다. 게임 데이터 분석이 몇 가지 목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나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하지만, 사상 최고 성능의 도구로 알려져 있다거나 유행한다고 해서 도구를 선택하면 안 된다. 자신의 필요에 가장 효율적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도구를 선택해야 한다.


  • 계획하는 게임 데이터 분석의 장기적 용도는 무엇인가?
  • 그것을 다룰 사람들의 유형과 기술 수준은 어떠한가?
  •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얼마만큼의 주기로 수집할 것인가?
  • 보고와 분석 시간 주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
  • 분석 과정의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


게임 데이터 분석은 팀에 보탬이 되어야 한다.


 팀은 게임 데이터 분석과 함께 하면서 기법을 발전시켜야 하지만, 포괄적인 목표는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설계 과정에서 "인간적 손길"을 완전히 제거하고 데이터에만 귀를 기울이는 것은 실수가 될 것이다. 이것이 게임 데이터 분석이 자신의 팀 시각을 통해 검토되고 그에 따라 새로운 도구로서 제시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숫자를 멀리하라.


 숫자는 정해진 시간 동안 주어진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숫자는 숫자로서의 역활을 수행해야 한다. 지나친 집착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하며, 숫자가 어떤 의미가 잇는지 그리고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있는지 판단하라.



피해야 할 습관


  • 데이터가 다음 업데이트의 전체 콘텐츠를 좌우할 수 없다. 상황이 그렇다면, 제품의 기반이 되는 포괄적인 목적을 재평가하고 게임 디자이너와 의논하라.
  • 처음 시작할 때는 중요해 보이더라도 외부적인 요인이 관련된 복잡한 질문을 피하도록 노력하라.
  • 데이터가 창조적 과정에서 지나치게 큰 자리를 차지해서는 안 된다. 인간의 계획과 아이디어가 먼저이고, 그런 다음에야 데이터가 그러한 계획의 잠재적인 성공 가능성을 검증하고 높이기 위해 뒤따르는 것이다.
  • 데이터는 게임의 성능을 저하시키지 말아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014년에 출간된 '게임 데이터 분석 - 데이터 기반의 게임 개발 접근법(지은이: 쿠파트 티보(Coupart Thibault) / 옮긴이: 박기성)' 를 참조해 주세요.



Posted by Kr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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