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

롤플레잉


< 소개 버전 >

정식 출시


< 가격 >

Steam: 24.99$


< 링크 >

http://store.steampowered.com/app/238750/



< 요약 >

 고전 스타일,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UI부터 게임성까지 고전적인 일인칭 시점 던전 탐험 롤플레잉을 그대로 구현했습니다. 마이트앤매직의 뛰어난 세계관을 바탕으로 수준높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여, 높은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 장점: 다양한 성장 요소, 완성도 높은 스토리텔링 

  • 단점: 시대에 뒤쳐진 UI 와 그래픽, 높은 난이도, 아쉬운 클래스 밸런스



< 본문 >

 수준높은 화려한 그래픽과 액션 게임이 난무하는 가운데, 고전적인 롤플레잉 양식으로 정면승부를 택한 게임, Might & Magic X - Legacy (이하: 마이트앤매직 레거시)를 포스팅하겠습니다.



마이트앤매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중세 판타지 롤플레잉


 이 게임은 제목에서 알려지듯이 마이트앤매직 세계관을 바탕으로한 게임입니다. 게임 발매하기 얼마전에 인디 게임 붐이 불기 시작하고 '레전드 오브 그림락' 이라는 인디 게임이 크게 히트치면서 그 흐름에 따라 만들어진 작품으로, 정통 판타지 게임 느낌을 그대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공식 한글화를 지원하고 있다는 점은 고전 롤플레잉 게임의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국내 유저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다양한 캐릭터 생성 시스템


 게임을 시작하면, 게임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험가와 전사라, 이렇게 2가지 난이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 게임을 시작하는 플레이어라면, 모험가 난이도를 선택하여, 게임을 이해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게임 난이도를 선택한 후, 플레이어는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나갈 파티의 구성원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에서 제공하는 기본 파티도 존재하며, 설정이 귀찮은 플레이어를 위하여, 무작위 생성 시스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한번 결정한 파티로 게임을 계속 진행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자신의 파티를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동 생성으로 자신의 게임 스타일에 맞는 파티를 구성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파티는 총 4명의 구성원으로 구성되며, 선택할 수 있는 종족은 인간, 엘프, 드워프 그리고 오크가 존재합니다. 각 종족은 근거리, 원거리, 마법사의 3가지 전투 타입이 존재하며, 각 종족 별로 특유의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간의 근거리 클래스는 빛의 주문을 사용하며, 방패를 활용하는 성기사인 반면에, 오크의 근거리 클래스는 양손 무기 공격에 최적화되어 있는 야만용사입니다. 이렇게 각 종족은 고유의 클래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4개 종족의 3가지 타입 즉, 12가지 클래스를 조합하여, 파티를 구성하게 됩니다. 




아쉬운 클래스 밸런스


 총 4명의 파티 구성원들 능력치와 스킬을 설정하면, 자신의 파티가 구성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클래스의 밸런스가 잘 맞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기존의 마이트앤매직 시리즈들 역시 마법사가 매우 강력한 양상을 보여줬었습니다. 이번 시리즈는 마법사의 능력이 많이 감소하였지만, 특정 클래스의 강력함이 여전히 존재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은 다양한 클래스 선택을 제공하는 게임에서 매우 아쉬운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강력하다고 분류되는 클래스는 오크 야만용사, 엘프 쌍수단검, 드워프 룬사제 그리고 인간 자유 마법사 입니다. 그리고 마법사가 아닌 원거리 물리 공격 캐릭터의 경우 게임에서 존재감이 미미할 정도로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부분은 업데이트를 통해 차차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완성도 높은 스토리텔링


 게임은 일인칭 시점에서 진행되며,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관에서 만나는 다양한 인물과 대화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 받게 됩니다. 단순히 단방향으로 이야기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는 대화 속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선택하며, 이야기를 만들어나가게 됩니다. 잔인한 전사가 될 수도 있으며, 평화를 조정하는 가디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 요소와 시리즈를 거듭하며 쌓여온 완성도 높은 마이트앤매직 세계관이 잘 조합되어 훌륭한 스토리 텔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판타지 세계에서 이야기를 만들어나가고 싶은 플레이어들이라면 매우 만족스러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시대에 뒤쳐진 UI와 그래픽


 게임의 그래픽은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 게임은 게임성이 고전적인 롤플레잉에 가깝게 디자인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UI나 그래픽도 고전 롤플레잉 게임의 느낌이 지나치게 남아 있어, 오래전에 나온 게임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게임의 게임성 그대로 한 채, UI를 최신 트렌드에 맞게 교체 하였다면 눈과 마음이 모두 만족스러운 게임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물론 게임의 전투 효과와 UI 효과는 상당히 훌륭하기 때문에, 그나마 그래픽 요소를 선방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직접 플레이해보시면 생각보다 전투가 화려하고 생동감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쉬움이 남는 것은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또한, 고전 적인 일인칭 던전 탐험 시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야가 좁고 답답한 느낌이 다는 것도 아쉬운 요소 중에 하나였습니다. 무엇보다, 상자나 나무통 같은 곳을 살펴볼 때, 해당 물체로 포커스 되어 확대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시야가 매우 답답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UI 부분을 보다 신경썼다면 좀 더 멋진 게임이 되지 않았을까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양한 성장 요소


 게임을 플레이 하며,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생성한 파티를 성장시켜 나가게 됩니다. 장비를 장착하거나, 아이템을 사용하기도 하며, 위험한 상태 이상에서 캐릭터를 치료하고, 상황에 맞추어 휴식과 진행을 구성해 나가게 됩니다. 마을 내에서 휴식을 할 때도 숙박 건물을 찾아가야되며, 게임 내 시간 20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수면 부족으로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플레이어의 파티 구성원들이 게임 내에서 실제로 살아있다는 느낌을 전달하고 높은 몰입감과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느낌을 제공해줍니다.




 임무를 해결하거나, 적들을 물리치면 캐릭터는 경험치를 획득하고, 레벨이 상승하며 성장하게 됩니다. 레벨 업할 때 획득한 능력 수치로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획득한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여,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 물론 종족과 클래스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최대 수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클래스의 능력을 초월하여 강력해질 수는 없습니다. 정통 롤플레잉 게임성을 그대로 가져오기 위하여, 캐릭터들은 제한된 요소 속에서 성장해나가고 존재할 수 있을 법한 캐릭터로 이야기를 진행해나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 평가 >

  화려한 그래픽과 멋진 액션들로 구성된 게임들과 다르게, 스토리텔링 하나만으로 정면 승부한 작품입니다. 그러한 작품 답게 스토리 텔링 부분은 만점을 줄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하게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정통 롤플레잉 느낌을 살리기 위하여 구성된 시스템들이 초보자들에게 어려운 요소로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보다 접근성을 향상시켜, 다양한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잼있게 즐기고 정통 롤플레잉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 점수 >

그래픽: 2 / 5 (시대에 뒤떨어지는 그래픽)

스토리: 5 / 5 (완성도 높으며,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스토리 텔링)

몰입감: 5 / 5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며, 플레이어들을 성장해나가는 롤플레잉 특유의 몰입감)

독창성: 3 / 5 (정통 롤플레잉 게임성을 최대한 캐주얼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된 다양한 시스템)

대중성: 2 / 5 (최신 게임 트렌드에 맞지 않는 게임성)

사운드: 3 / 5 

난이도: 4 / 5 (캐릭터들 하나하나를 신경쓰고 의식주 모두를 신경써야되는 디테일한 구성)



< 정리 >

다음과 같은 플레이어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마이트앤매직 세계관을 좋아하시는 분들

  • 정통 미국식 롤플레잉을 좋아하시는 분들

  • 그래픽 요소가 게임을 선택하는 기준이 아니신 분들

  • 평소에 독서를 즐겨하시는 분들


다음과 같은 플레이어 분들에겐 추천하지 않습니다.

  • 그래픽이 게임을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이신 분들

  • 퍼즐을 싫어하시는 분들

  • 독서보다 영상매체를 좋아하시는 분들

  • 생각을 많이 해야되는 게임을 싫어하시는 분들

  • 복잡한 게임을 싫어하시는 분들

  • 롤플레이 게임을 싫어하시는 분들



'게임 이야기 > PC 게임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eam] Half Minute Hero: The Second Coming  (0) 2014.04.20
[Steam] Ace Combat Assault Horizon - Enhanced Edition  (0) 2014.04.12
[Steam] Banished  (0) 2014.03.02
[Steam] Hero Siege  (0) 2014.02.23
[Steam] Kingdom Rush  (0) 2014.02.16
Posted by Kr해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