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르 >
액션, 인디, 전략
< 소개 버전 >
정식 출시
< 가격 >
Steam: 9.99$
< 링크 >
http://store.steampowered.com/app/246420/
< 요약 >
타워 디펜스 게임입니다. 웨이브 형태로 등장하는 다양한 적들을 각 적들의 타입에 맞추어, 또는 플레이어의 전략에 맞추어 건물을 건설하여, 방어하며 스테이지를 클리어해나가는 게임입니다. 아기자기한 그래픽을 가지고 있으며, 영웅을 이용하거나, 병사를 고용할 수 있으며, 마법을 사용하여, 다수를 한꺼번에 제압하는 요소도 존재합니다. 잘 짜여진 밸런스와 아기자기한 그래픽이 어울어져 높은 게임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펜스 게임 장르를 좋아하시거나 아기자기한 게임 그래픽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 본문 >
아기자기한 만화같은 그래픽의 타워디펜스 게임, Kingdom Rush (이하 킹덤러쉬) 를 포스팅하겠습니다.
게임 구성: 일반적인 타워 디펜스 게임
이 게임은 일반적인 타워 디펜스 게임과 마찬가지로, 맵에서 지역을 선택하여, 정해진 길을 따라 등장하는 적들을 막아내고,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이도: 스테이지 마다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구성
각 스테이지는 고유의 시나리오가 존재하며, 적들이 등장하는 장소의 수나 갈림길의 수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전략적인 타워 배치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난이도를 조절하는 요소로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난이도 외, 2가지 상위 난이도로 각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하여, 라이트한 플레이어부터 하드코어 플레이어까지 모두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략: 방어 건물을 건설하고 업그레이드 시키는 일반적인 타워 디펜스 구성
게임의 방어 방식은 일반적인 타워 디펜스 게임과 유사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 주어진 금액으로 방어 건물을 건설하고, 지속적으로 나오는 적들을 제거하며 게임 머니를 획득합니다. 그리고 다시 그 금액으로 건물을 짓거나 건물을 업그레이드하며, 스테이지를 진행합니다.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지역은 지정되어 있으며, 그 수도 한정적이기 때문에, 어떠한 건물을 건설하는 지가 큰 플레이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비록, 게임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은 제공되지 않지만, 등장할 것이라고 표시된 마크를 클릭함으로서 적들을 바로 등장하게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보상으로 추가 게임 머니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방어 건물 종류는 단일 타겟 건물부터, 범위 공격 건물 그리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건물까지 일반적인 타워 디펜스 게임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건물 타입이 제공됩니다. 단, 시나리오에 맞추어 판타지 스타일의 건물이 등장하기 때문에, 독특한 형태의 건물을 구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목표: 각 스테이지의 별표 획득
각 스테이지에는 생명력이 존재합니다. 이 생명력은 적들이 방어 건물을 지나 생존한 상태로 특정 지점에 도달하면 적의 수에 따라 감소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생명력은 단순히 스테이지 실패와 성공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각 스테이지의 달성 정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즉, 적이 한명도 생존하지 못했다면, 해당 스테이지 달성도는 최대가 되어, 클리어 최대 상태인 별 3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생존해 나가는 적의 수에 비례하여, 별의 수가 감소하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이 게임의 스테이지 클리어는 별 3개를 달성하여, 최대 달성 상태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것입니다.
성장 요소: 포인트를 투자하여, 자신만의 전략 패턴을 구성
이 게임은 앞서 설명드린대로 대부분 일반적인 타워 디펜스 게임의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 요소를 사용함으로서 독특한 게임성을 추가했습니다.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포인트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 포인트를 소모하여, 특정 스킬 능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 트리는 각 건물의 타입에 따라 별도로 존재하며, 각 건물의 타입에 지정된 요소를 지정된 포인트를 소비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살을 발사하는 방어건물은 스킬을 투자하여, 범위를 증가시키거나 독화살을 사용하도록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건물 배치 전략을 세울 수도 있으며, 자신만의 게임 스타일을 구축해나갈 수 있습니다.
영웅 시스템: 이동할 수 있는 유닛을 통한 전략 요소
방어 건물 외에도 적들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추가로 존재합니다. 바로 마법과 영웅입니다. 마법은 특정 지역에 설정한 스킬을 사용하여 적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영웅은 플레이어가 이동시키며 전투를 진행할 수 있는 유닛으로 다수의 적들을 상대할 수 있는 강력한 유닛입니다. 후반으로 진행할수록 갈림길 요소가 클리어에 큰 난관으로 제공됩니다. 하지만, 마법 또는 영웅을 활용하면, 갈림길에서 배치되지 않은 지역을 커버하거나 갑자기 많은 적들이 등장하여 어려워진 골목을 바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 평가 >
보편적인 타워 디펜스 구성에 스킬 트리와 영웅 시스템을 추가하여 독특한 전략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 트리와 영웅 시스템은 다른 게임에서도 유사하게 제공한 적이 많이 있습니다. 즉, 이 게임은 매우 일반적이며 보편적인 타워 디펜스 게임에 가깝습니다. 색다른 부분이 없으나, 난이도를 잘 조절하여 어렵지 않으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게임 플레이를 제공했다는 부분이 큰 장점이지만, 새로운 디펜스 게임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 점수 >
그래픽: 3 / 5 (만화 풍의 아기자기한 그래픽)
스토리: 3 / 5 (각 스테이지마다 시나리오를 부여)
몰입감: 3 / 5 (타워 디펜스 장르가 가지고 있는 집중도 높은 몰입감)
독창성: 2 / 5 (영웅 시스템과 스킬 트리를 도입하였지만,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타워 디펜스 구성)
대중성: 5 / 5 (접근하기 쉬운 게임 방식과 일반적인 타워 디펜스 구성)
사운드: 3 / 5 (일반적인 사운드)
난이도: 2 / 5 (스테이지마다 선택 가능한 난이도 요소를 도입하여,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
'게임 이야기 > PC 게임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eam] Banished (0) | 2014.03.02 |
---|---|
[Steam] Hero Siege (0) | 2014.02.23 |
[Steam] SpeedRunners (0) | 2014.01.05 |
[Steam] PAC-MAN™ Championship Edition DX+ (0) | 2014.01.01 |
[Steam] Dungeon of the Endless (0) | 2013.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