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을 하다가 보면, 많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됩니다.
사실, 머리속에 있는 기획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자신의 의견으로 설득하는 일은 더더욱 쉬운 일이 아닙니다. 최근 읽던 책 중 그러한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적혀 있어서 그 내용을 공유합니다.
- 상대방의 입장과 상황을 헤아려본 뒤 말한다.
- 상대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편한 말투로 얘기한다.
- 다른 데 한국 팔지 않고 오직 대화에만 집중한다.
- 상대의 취향과 가치관이 나와 다르더라도 존중한다.
- 상대를 이기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대화에 임한다.
- 상대방의 꿈과 이상에 대해 기대감을 나타낸다.
- 상대방의 능력을 인정해주고 용기를 북돋아준다.
- 상대의 아픔을 내 일처럼 받아들이고 위로를 건넨다.
- 의견이 다르더라도 상대가 말할 권리를 제한하지 않는다.
- 사적인 얘기를 먼저 털어놓으면 쉽게 가까워진다.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지은이: 이기주, 출판사: 황소북스)' 에서 발췌
추가로, 사람의 마음을 닫게 만드는 10가지 언행도 포함시켜 봅니다.
-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말
- 과거의 잘못을 들춰내는 비판
- 콤플렉스를 건드리는 지적
- 지나친 관심과 염려의 표현
- 걱정을 빙자해 상처를 주는 충고
- 들은 척 만 척 무관심한 반응
- 사람들 앞에서 무시하는 언행
- 꿈과 목표를 평가절하하는 말
- 가족이나 친구를 헐뜯는 비난
- 무조건 자신만 옳다는 주장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대화법(지은이: 이기주, 출판사: 황소북스)' 에서 발췌
같은 말이라도 듣는 이에게 좋게 들릴 수 있다면, 상대방도 그 의견에 귀기울이지 않을까요?
아무쪼록 게임 기획 또는 그 밖의 업무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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