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

액션, 롤플레잉


< 가격 >

Steam: 19.99$


< 링크 >

http://store.steampowered.com/app/901638/



< 요약 >

  디아블로 시리즈와 한 때 자웅을 겨루었던 명품 액션 롤플레잉 시리즈입니다. 탄탄한 스토리로 구성된 세계관와 화려한 그래픽 그리고 아군을 모아 적들과 싸우는 파티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게임은 잘 구성되어 있으나, 조작이 불편하고, 카메라 시점이 불편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스토리가 잘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매니악한 유저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롤플레잉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며, 전략 시뮬레이션 같은 넓은 시야의 게임에 익숙한 유저분들에게는 구입에 대하여 한번 더 고려해보실 것은 권장해드립니다.



< 본문 >

 디아블로 시리즈와 한 때 자웅을 겨루었던 명품 액션 롤플레잉 시리즈 Dungeon Siege 의 세번째 작품, Dungeon Siege III 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게임은 출시 전에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출시된 후 일부 매니악한 유저층만을 확보하게 크게 흥행하는 데 실패한 비운의 작품입니다. 하지만 분명 이전 작이 가지고 있었던 게임성만큼은 확실히 살렸으며, 디아블로나 토치라이트 와는 다른 매력과 재미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유저는 전사, 원거리 총잡이, 마법사 그리고 변신형 캐릭, 이렇게 4개의 캐릭터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각 캐릭터마다 특색이 분명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는 캐릭터를 선정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을 진행하면서 다른 캐릭터들도 스토리 진행에 따라 획득하게 되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모두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자신이 선택하고 싶은 캐릭터를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캐릭터를 선택하면 3단계로 나누어진 난이도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기존의 던전 시즈 시리즈 또는 액션 롤플레잉에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보통 난이도를 권장해드리지만, 생각보다 게임이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캐주얼 난이도부터 하나씩 진행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 시리즈는 탄탄하게 구성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스토리가 훌륭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내에서 이러한 부분을 잘 전달하기 위하여, 이벤트 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으며, 거대하면서도 화려한 효과들을 게임 이곳저곳에서 느낄 수가 있습니다.



 모든 캐릭터는 태세 전환을 통해서 2가지 형태의 캐릭터 공격 스타일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변신형 캐릭터의 경우 무기가 변경되진 않지만, 변신을 통해서 근거리와 원거리를 오가면서 게임을 플레이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캐릭터들은 유저가 설정한 무기에 따라 공격 스타일이 변경됩니다.


 게임은 마우스와 키보드 몇개만을 가지고 진행하기 때문에, 전투가 굉장히 단조롭습니다. 하지만 연출이 화려하고 전투 위치가 굉장히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즉 조작은 간단하지만, 전략적인 움직임이 요구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또한 조작방식이 일반적인 게임과는 다르게 마우스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익숙해지는 데 많은 시간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시점 문제와 조작 문제는 이 게임이 충성심 높은 매니악한 유저들에게 성공하였지만, 대중적으로 성공하지 못한 이유 중에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핵앤슬러쉬 형태의 액션 롤플레잉 게임에서 보기 힘든 화려한 효과가 세밀한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카메라 시야가 매우 좁다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게임 내에서 카메라를 최대로 줌 아웃하여도 캐릭터에게 인접한 시야만 확보되기 때문에, 굉장히 답답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줌 인을 하였을 경우, 굉장히 디테일 있는 묘사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래픽 적으로 완성도가 높다는 느낌을 전달 받게 됩니다.



 게임은 스토리에 몰입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대화 씬에서 유저가 대화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선택지와 잦은 선택이 등장하기 때문에, 귀찮아질 때가 많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을 통해서 스토리의 변화를 가져온다면 큰 장점이 되겠지만, 이 게임은 아쉽게도 선택지를 통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면서 오히려 귀찮은 요소가 되어버렸기에, 큰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분명 세계관을 잘 전달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저장은 자동으로 진행되지 않고 유저가 세이브 포인트에 가서 저장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기존 롤플레잉 유저들에게 매우 환영할만한 부분임은 틀림 없으나, 최근 트렌드인 자동 저장에 익숙한 유저들은 게임 중간에 저장을 하지 않아 큰 낭패를 겪게 되는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충분한 자동 저장을 제공하여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였으면 좋았을꺼라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캐릭터 정보창 및 인벤토리 부분에서도 아쉬움이 보입니다. 일단 모든 정보창은 전체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게임의 흐름을 단절시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템 장착이 가능한 인터페이스와 인벤토리 인터페이스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이 보유한 아이템을 확인하기 위하여, 2가지 메뉴를 모두 살펴봐야한다는 아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장비형 아이템과 일반 아이템을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음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캐릭터가 일정 경험치를 획득하면, 레벨이 상승하게 됩니다. 레벨이 상승되면, 스킬 목록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스킬을 부여하여 새로운 스킬을 획득하기도 합니다. 스킬 목록은 레벨에 묶여 있기 때문에, 포인트가 있어도 레벨이 되지 않으면 획득할 수 없도록 되어 있어서, 자유도가 떨어지는 것처럼 느끼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스킬들은 레벨 상승시 획득하는 포인트를 통해서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분명 유저들에게 자신만의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즐거움을 선사하지만, 여러 개의 창으로 분류된 스킬 투자 시스템은 레벨 상승의 이득을 분배하는 것을 한눈에 파악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아쉬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성을 분배하는 화면 역시 위와 같은 단점들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레벨 상승 시 나오는 화면들을 살펴보면서 던전 시즈는 처음부터 PC 게임을 염두한 인터페이스 구성이 아닌, 패키지 게임을 염두한 인터페이스 구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C 의 핵앤슬러위 액션 롤플레잉 게임에 익숙하진 유저분들은 인터페이스에서 많은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 적인 단점이 존재하지만, 이 게임은 훌륭한 멀티 플레이 매칭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록을 통해서 현재 형성되어 있는 멀티 플레이 가능한 방 목록을 잘 표시해주고 있으며, 충분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플레이하고 싶은 방을 찾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평가 >

  익숙하지 않은 조작 방식과 답답한 카메라 시점, 그리고 불편한 인터페이스는 분명히 게임성을 떨어뜨리는 단점 요소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 세계관이 우수하기 떄문에, 게임에 빠져들기 시작하면 헤어나올 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매니아 유저층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각 캐릭터마다 완벽하게 다른 특징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며, AI 로 구성된 다수의 파티원들을 이끌고 전투를 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정리하자면 게임 자체는 훌륭하지만 부족한 요소가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롤플레잉 또는 던전 시즈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리며, 익숙하지 않은 게임에 거부감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어느 정도 진입장벽이 존재하기 떄문에 구입을 한번 더 고려해보실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 점수 >

그래픽: 4 / 5

스토리: 4 / 5

몰입감: 3 / 5

독창성: 2 / 5

대중성: 3 / 5

난이도: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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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Kr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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