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
같은 도형 선 잇기 게임 방식의 퍼즐 게임과 마을 꾸미기 요소를 결합하여 구성된 퍼즐 & 건설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마을을 운영하며, 마을 생활에 필요한 작물을 재배하고 광물을 캐며 마을을 발전 시키고, 마을 주민들을 추가하며 마을을 키워가는 역활을 맡게 됩니다. 캐주얼 퍼즐 요소와 건설 요소를 잘 결합하여,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 방식과 성장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반복 플레이와 갈수록 길어 지는 퍼즐 게임 1번의 플레이 타임이 게임을 점점 지루하게 만든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장점: 퍼즐 요소와 마을 건설 요소의 결합
단점: 진행할수록 길어지는 1번의 퍼즐 플레이 타임과 반복 플레이
항목 | 내용 |
장르 | 퍼즐 |
소개 버전 | 정식 출시 |
언어 | 한국어, 영어 |
가격 | 부분 유료화 (구입 가격 무료, IAP 결제) |
링크 | https://itunes.apple.com/kr/app/puzzle-craft/id489178757?mt=8 |
< 본문 >
같은 도형 선 잇기 게임 방식과 마을 건설 요소를 결합시켜서 탄생한 게임, PUZZLE CRAFT 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이 게임은 마을을 성장시켜 나가는 게임으로 SNG 요소는 존재하지 않지만, 시간 관리 요소를 포함시킨 모바일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마을에서 작물을 재배하고 광물을 채광하며, 마을 성장에 필요한 생필품을 마련하고, 마을 주민들을 추가하며, 마을을 성장시켜 나가는 역활을 수행하게 됩니다.
마을 건설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마을은 마을 회관을 제외하곤 아무 것도 없는 숲속에서 시작합니다. 플레이어는 이 마을에 필요한 건축물을 짓고, 주민들을 늘려가며, 마을을 확장해나가게 됩니다.
< 마을 화면 > | < 마을 건축물 구입 화면 > |
지을 수 있는 마을 건축물은 레벨이 오를수록 다양해지며, 건축에 필요한 재료들은 작물 재배 또는 탄광 채광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재배할 수 있는 작물과 채광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광물을 종류도 점차 증가하며, 이러한 증가는 특정 마을 건축물이 요구됩니다.
마을 성장
작물 재배와 채광을 통해 획득한 자원은 마을 건축물 뿐만 아니라, 주문을 고용하거나, 마을 생필품을 제작할 때도 사용됩니다. 주민을 고용하면 퍼즐에서 자원을 보다 수월하게 획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마을 생필품은 퍼즐에서 사용되는 아이템으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여, 시간 대비 효율을 크게 증가시켜 줍니다.
< 마을 물품 제작 화면 > | < 마을 주민 고용 화면 > |
재료 획득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게임에 필요한 재료들은 작물 재배와 탄광의 채광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재료를 획득하기 위하여, 같은 도형 선 잇기 게임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룰은 간단합니다. 벼를 획득하고 싶으면 벼를 일정 수량 이상 연속으로 이어지도록 선을 그으면 벼를 일정량 획득합니다. 이 벼가 일정 수량 쌓이면 자동으로 빵이 생산되는 아주 간편한 재료 생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빵 관련 마을 주민이 존재한다면, 이어야 되는 선의 수가 즐어들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빵을 획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작물 재배 화면 > | < 물품 판매 화면 > |
작물 재배는 한번 플레이가 1년을 뜻하며, 봄, 여름, 가을, 겨울로 화면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10턴의 선 잇기가 가능하지만, 건축물 추가에 따라 그보다 많은 20턴 또는 30턴으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게 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이 늘어나는 턴은 플레이 타임 압박으로 다가오며, 간단하게 즐기고자 했던 퍼즐이 많은 시간을 투자하도록 유도되고 지루함을 불러오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많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IAP (In App Purchase, 앱 내 결제)
이 게임은 무료 게임이며, 부분 유료화이기 떄문에, IAP 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IAP 요소는 굉장히 라이트하게 적용 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게임 머니를 현금 결제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게임 머니로 건물을 짓거나 재료 및 생필품을 구입할 수도 있지만, 게임 자체가 SNG가 존재하거나, 플레이 제한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수 요소로 작용하진 않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참 다행이지만, 회사 입장에서 좋은 수익 모델인지는 한번 의심해볼만 했습니다.
< 점수 >
그래픽: 3 / 5
스토리: 2 / 5
몰입감: 3 / 5
독창성: 3 / 5
대중성: 3 / 5
사운드: 3 / 5
난이도: 1 / 5
< 정리 >
다음과 같은 플레이어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간단한 퍼즐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
같은 도형 선 잇기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
경쟁이 아닌 도전에 성취감을 느끼시는 분
아기자기한 그래픽을 좋아하시는 분
다음과 같은 플레이어 분들에겐 추천하지 않습니다.
반복 플레이를 싫어하시는 분
1번 플레이가 3분 이상 지속되는 모바일 게임을 싫어하시는 분
경쟁 요소가 없는 게임을 싫어하시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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