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타인의 글을 번역한다는 일은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의역을 통해, 전달 받은 이에게 보다 잘 내용을 전달하려다 보면, 원문에서 전달하고자 했던 내용과 다른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번역은 국내에 많이 소개된 적 없는 게임 기획 분야 중 게임 밸런스 기획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국내 게임 기획자 또는 관련 업종에 계신 분들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 전달에 초점을 맞추어, 많은 내용을 의역하고 수정한 점, 미리 말씀 드립니다.


 본문에 나타나 있듯이 게임 밸런스 라는 분야는 어렵고 다양한 분야입니다. 본문에서 리차드 가필드는 수학적인 방법을 통해 게임 밸런스하는 것에 대한 단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밸런스는 수치간의 관계르르 정의하는 수학적 학문으로 비추어지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은 인과 관계에만 집중된 분야가 아닌, 표현이 중시되는 예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학적인 기교보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들의 경험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리차드 가필드 역시, 그러한 부분을 꼬집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장문의 글이었기 때문에, 번역에 시간이 제법 들고, 어려운 글귀도 많았지만, 번역을 무사히 마쳤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아무쪼록 많은 게임 기획자 분들 또는 업계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리차드 가필드의 게임 밸런스 전략(1/8) - 개요

리차드 가필드의 게임 밸런스 전략(2/8) - 표준적인 게임의 밸런스

리차드 가필드의 게임 밸런스 전략(3/8) - 밸런스를 살펴보는 2가지 방법

리차드 가필드의 게임 밸런스 전략(4/8) - 밸런스를 위한 전략들

리차드 가필드의 게임 밸런스 전략(5/8) - 가위-바위-보

리차드 가필드의 게임 밸런스 전략(6/8) - 추가 비용

리차드 가필드의 게임 밸런스 전략(7/8) - 지배하지 않는 방법

리차드 가필드의 게임 밸런스 전략(8/8) - 번역 후기







Posted by Kr해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