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채광 노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채광 함대를 운영하는 일은 여유롭고 지루할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함대 규모가 커질수록, 효율을 증가시킬수록 지루함은 사라지고, 조작해야 될 것들이 오히려 점점 많아 지고 있습니다.




 드디어, 채광 버프 함선 'Orca=오르카(ORE 회사의 산업용 지휘 함선)' 를 장만했습니다. 오르카는 약 700,000,00 isk 정도 하는 거대한 지휘 함선으로, 채광 함대에 버프를 주는 기능에 특화된 함선입니다. 함대용 적재 공간이 별도로 존재하며, 소형 함선을 피팅된 상태로 보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팅 변경 기능까지 제공하는 움직이는 요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광 기능은 미약하여, 주로 드론을 이용한 채광만 사용할 뿐, 실제로 채광을 하는 업무 보단 채광 함대를 지휘하고 관리하는 기능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제 오르카 캐릭터의 리더쉽 스킬을 어느 정도 투자하여, 버프 장비들을 어느 정도 장착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오르카에 장착된 버프 기능은 채광 가속화 기능과 채광 사거리 증가 기능입니다. 채광 가속화 기능은 채광에 걸리는 시간을 약 10% 정도 감소시켜주며, 채광 사거리는 22.41%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추후, 스킬 투자 및 Tech 2 의 모듈을 사용한다면, 보다 좋은 효율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르카와 같은 버프 함선은 함대 규모가 클수록 더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저는 소규모 함대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오르카는 버프 함선으로서 역활보다는 효율 좋은 적재 기능으로서의 가치가 훨씬 높아 보입니다. '하울러(물건을 운반하는 역활)' 함선의 기능까지 수행하며, 버프의 기능을 가지고 있따는 점이 매력적인 것입니다.


 전체적인 효율은 약 15% 정도 증가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1대의 리트리버를 포기하고, 오르카를 운영하여야 하기 떄문에, 전체적인 효율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방향으로 생각해볼 때, 함대를 추가해나갈 떄마다 이득은 배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 괜찮은 투자였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Kr해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