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Door Kickers 게임의 Real-Time With Pause(정지 상태를 포함한 실시간) 시스템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Door Kickers 소개


 Door Kickers 는 KillHouse Games 개발사에서 개발한 게임으로, Real_Time with Pause 를 이용한 밀리터리 슈팅 인디 게임입니다. 




RPS(Rock Paper Shotgun)에서 2014년 최고의 전략 게임 상 (Best Tactics of 2014)를 수상한 작품으로 범죄 조직을 소탕하는 특수 부대를 탑뷰의 시점에서 그려낸 멋진 작품입니다.



  

 이 게임은 PC 플렛폼 뿐만 아니라, 태블릿 플렛폼을 통해서도 발매되었습니다. 저는 PC 플렛폼과 태블릿 플렛폼에서 이 게임을 모두 즐겨봤습니다. 그 중에서도 태블릿 플렛폼에서 이 게임을 즐겼을 때, 높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으며, Real-Time With Pause 시스템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Real_Time With Pause 시스템


 Real_Time With Pause 시스템은 말 그대로, 정지 상태를 포함한 실시간 방식을 뜻합니다. 게임은 실시간으로 흘러가지만 게임을 잠시 정지시켜서 생각하거나 행동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게임을 보다 생동감 있게 하기 위하여 실시간으로 진행시키면, 전략 및 전술을 사용해야될 경우 플레이어는 생각을 하기 보다 즉흥적인 행동으로 게임 플레이를 진행하기 때문에, 전략에서 가져오는 재미를 완벽하게 전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Real-Time With Pause 시스템을 활용하면, 실시간의 생동감과 턴제 방식의 전략성의 장점을 모두 가질 수 있게 됩니다.


 Door Kickers 는 그러한 부분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지나친 정지 플레이는 생동감 있는 플레이에 지장이 됩니다. 지나친 실시간 플레이는 전략 및 전술에 방해가 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하여, 각 스테이지에 시간이 짧을수록 높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실시간 플레이를 진행할수록 이득을 취할 수 있되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제공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 내 플레이 녹화 기능을 제공했으며, 관람하는 관객이 실시간 플레이와 정지 상태를 도입한 시점을 구별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서, 실시간 플레이를 권장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그 결과, 플레이어의 선택에 의하여 다양한 전략 구성이 가능한 한편, 생동감 있는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는 멋진 게임이 되었습니다.





모바일 플렛폼에 어울리는 전략 슈팅 시스템


 Door Kickers 는 2014년에 발매된 게임입니다. 하지만, 저는 최근 이 게임을 다시 플레이하며, 특정 게임의 모바일 버전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그 게임은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입니다.





 이 게임은 2개 팀으로 나뉘어진 12명의 플레이어가 각자의 캐릭터에 맞는 역활을 수행하며, 공격팀과 수비팀으로 나뉘어 승패를 겨루는 게임입니다. 특징적인 요소는 수비팀은 수비 지역을 수비하며, 오브젝트를 강화하거나 함정을 구성할 수 있으며, 공격팀은 지형을 파괴하거나 적의 위치를 탐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Door Kickers 는 특수부대를 운용하는 지휘관이 되어, 테러리스트를 섬멸하거나 인질을 구출하는 게임입니다. 두 게임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물론,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는 FPS 장르이고, 1번에 1개의 캐릭터만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액션적인 요소는 극대화되지만, 각 플레이어가 머리속에 그리고 있는 전략을 모두 실행하기에는 여러움이 따르는 반면, Door Kickers 는 액션적인 요소는 최소화되었지만, 지휘관이 되어 머리속에 그리고 있는 전략을 모두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를 플레이하며, 만약 제가 모든 캐릭터를 제 사격 솜씨와 상관없이 컨트롤할 수 있다면 머리속에 그려지는 꿈의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상상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그런 상상을 한번쯤 해봤을 것입니다. 그런데, Door Kickers 는 그러한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본 결과, 저는 각종 FPS 게임들이 모바일 플렛폼에서 본연의 재미 또는 그 이상의 재미를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단순한 액션성에 고난이도 조작 그리고 심리전과 전략성을 갖춘 대부분의 게임들은 이러한 형태로 구성되었을 때 높은 재미를 제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그렇게 생각해본 몇가지 게임들을 한번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Evolve, Real_Time with Pause


 Evolve 는 Turtle Rock Studios 에서 2015년에 야심차게 출시한 게임으로, 4명의 헌터가 1명의 몬스터를 상대하는 구성을 갖추고 있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흔히 술래잡기에 비유되곤 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몬스터를 플레이하는 1명의 플레이가 우선적으로 게임을 시작하고 도망 또는 은신을 진행합니다. 몬스터는 주변에 있는 다른 작은 몬스터들을 잡아먹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윽고, 4명의 플레이어가 게임에 입장하여 몬스터를 제거하기 위하여 찾아다니기 시작합니다. 헌터들은 몬스터가 성장하면 상대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성장하기 전에 찾아 제거하는 목표를 가지게 되고, 몬스터는 헌터들로부터 숨어다니며, 원하는만큼 성장하고 헌터들을 제거하는 목표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 게임 컨텐츠는 매력적입니다. 거대한 몬스터를 4명의 헌터가 힘을 합쳐서 상대한다는 멋진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 게임 플레이어 수는 굉장히 적습니다. 일단 4명의 헌터가 서로 원하는 플레잉 제공하기 어려웠으나, 특정 몬스터가 너무 강력하거나, 게임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유틸리티 스킬을 많이 갖추는 등의 밸런스적인 문제 그리고 느린 업데이트 속도로 인하여, 플레이어들에게 외면당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이 게임이 주는 경험과 구성은 매우 매력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 게임이 Door Kickers 처럼 Real_Time With Pause 시스템을 탑재하여, 모바일 플렛폼으로 제공된다면 어떨까요? 서로 의견을 모으기 힘들었던 4명의 캐릭터는 일사분란하게 움직일 수 있을 것이며, 난이도가 다양한 몬스터 그리고 AI 를 통해 다양한 스테이지를 제공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업데이트 문제나 밸런스적인 요소를 해결하는 한편, Evolve 가 가지고 있던 다양한 캐릭터의 특징을 더 잘 보여줄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주변에 Turtle Rock Studios 관계자를 아신다면, 이 의견 좀 꼭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정말이지, Evolve 를 플렛폼에서 그렇게 즐기고 싶습니다.





이야기를 마치며...


 위에 든 예시 외에도 전략 및 전술을 기반으로 하는 FPS 장르의 대부분 게임이 모바일 플렛폼에 Real_Time With Pause 시스템으로 제공된다면, FPS 형태의 PVP로 제공하던 게임에서 주지 못했던 또 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한편 본 FPS 게임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최근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의 대회용 관전 모드가 사람들에게 공개되었습니다.




 해당 모드를 살펴보면 Door Kickers 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FPS 게임을 탑뷰에서 살펴볼 때, 1인칭 시점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는 한편, 게임 전체의 전략 및 전술을 보다 잘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은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들이라면 다들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모바일 게임은 진화하고 있으며, 모바일 유저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구성과 설정을 갖춘 FPS 게임들은 이미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FPS 게임에만 그치기에는 아까운 설정 또는 전력성을 갖추고 있는 게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한 게임들이 모바일 플렛폼에 Real_Time With Pause 또는 그보다 적합한 시스템을 갖추고 출시되어 또 다른 재미를 제공해 줬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러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정말 Evolve 를 Door Kickers 처럼 즐기고 싶습니다.)




Posted by Kr해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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