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즐기고 있는 게임에서 특정 버그로 인하여 발생된 상황에 대한 보상으로 '일일 경험치 +50%' 이벤트를 한다고 하여, 해당 내용에 대하여 사촌동생과 이야기를 주고 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사촌동생이 뱉은 한 문장이 이 포스트를 적게 만들었습니다.

 

"(이벤트는) 이렇게 하루 종일 해야 무리가 안가지. 타임 이벤트(특정 시간에만 적용되는 이벤트)는 구시대 이벤트."

 

이 이야기를 듣고 문득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경험치 이벤트는 시간제 이벤트가 좋을까? 일일 단위 이벤트가 좋을까? 혹시 게임 장르에 따라 영향을 받나? 진짜로 시간제 이벤트는 요즘처럼 게임 플레이 시간이 들쭉날쭉한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구시대 이벤트인가?'

 

그래서 정말 주관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경험치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지만, 장시간 게임을 지속해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이하 하드 플레이어)와 특정 시간 또는 특정 요일에만 접속하는 플레이어(이하 라이트 플레이어)의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서 진행된 것이 아닐까 하는 가정을 해보았습니다.

 

육성 기반의 RPG 게임이라면, 두 플레이어 사이의 성장 격차는 크게 벌어질 것이고, 경제 기반의 매니징 게임이라면, 두 플레이어 사이의 경제적 차이가 크게 벌어질 것입니다. 만약 패키지 형태의 오프라인 게임이라면 큰 문제가 없을 수 있겠지만, 경쟁 컨텐츠가 큰 장점인 온라인 게임이라면 이러한 격차는 플레이어가 조절할 수 없는 외부 요인 때문에, 게임 내부 격차가 벌어지기 때문에, 쉽게 큰 상실감을 느끼게 될 것이고, 이러한 감정으로 인하여 게임을 이탈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된 또는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 육성 기반의 RPG 게임에서 경험치 이벤트는 매우 유용합니다. 해당 게임의 대부분 플레이어가 접속하는 시간에 경험치 이벤트를 하여, 플레이어 간의 격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벤트로 인하여 증가되는 경험치가 많을수록 격차가 줄어들겠지만, 너무 많아지면 해당 시간 외엔 플레이가 위축될 수 있으니 조심하여야 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이벤트 보상을 많이 제공하는 대신 그 시간 외의 플레이를 통해 다른 자원 또는 다른 경쟁을 유도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시간제 경험치 이벤트와 일일 경험치 이벤트는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하게 될까요?

 

곰곰히 생각해보았는데, 사실 거의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둘다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용할 것 같았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상황에 따라 두 가지 방식이 모두 유용해 보았는데, 그 중에서 시간제 경험치 이벤트가 압도적으로 유리해 보이는 케이스를 하나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파티 플레이 컨텐츠였습니다.

 

일일 경험치 이벤트는 해당 일자에 자유롭게 시간을 정해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24시간이라는 넓은 시간에 플레이어들이 분포하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제 경험치 이벤트를 실시한다면 해당 시간에 플레이어를 집중적으로 플레이 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파티 플레이 컨텐츠라면 그 효과는 매우 좋을 것입니다. 파티 플레이는 다양하고 많은 플레이어가 존재할수록 재미도 있고 컨텐츠 순환도 빠르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당 시간 대에 많은 사건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 시간에 참여했을 때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될 가능성도 많아 기대감을 가지게 됩니다.(실제로 발생할 확률도 높습니다.) 즉,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해당 시간 에 접속했을 때, 그 시간에 접속하지 못한 사람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커뮤니티 요소를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일일 경험치 이벤트가 좋은 경우는 없을까? 생각해보면, 일일 경험치 이벤트의 장점은 제한된 선택 내의 자율성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접속해서 즐길 수 있으며, 이벤트에 참가하지 않아도 플레이어들이 집약되는 시간 대가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을 두고 볼 때 플레이 경험에 차이가 크게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해당 시간에 참여하여도, 지금까지와 다른 커뮤니티 요소를 경험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굳이 참여하지 않아도 다른 플레이어들과 플레이 경험에서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이며 이러한 연유로, 보상 이벤트 등으로 활용하기 좋은 이벤트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일 경험치 이벤트의 장점을 더욱 더 강화시킨다면, 소비형 선택 경험치 이벤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원하는 시간, 원하는 날짜에 개인적으로 자신의 캐릭터에게 이벤트를 발동시키는 형태 말입니다.

 


그렇게 생각해본 결론은, 시간제 이벤트 (위 대화에서 등장한 타임제 이벤트) 는 구시대적 이벤트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또는 게임 컨텐츠에 따라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주관적인 결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외 차이점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벤트로서의 가치는 그때 그때 다를 것 같네요.

 

 

Posted by Kr해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