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


사람들은 어떤 대상을 상상할 때 측면이나 약간 위에서 쳐다보는 각도의 상을 떠올린다.


스티븐 발머(Steohen Palmer, 1981) 라는 분이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만난 사람들에게 커피잔을 그려달라고 했다고 한다. 그 결과, 일부는 아예 정면에서 표현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그림은 약간 왼쪽이나 오른쪽 위에서 커피잔을 내려다 보는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이 각도를 표준 시각 (canonical perspective) 이라고 한다. 극히 소수의 사람들만이 위에서 아래로 곧장 내려다보는 각도의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다양한 사물을 대상으로 인식 실험을 수행한 결과, 사람들은 모두 평상이에 보아왔던 각도나 형태와 다름에도 측면 혹은 약간 측면 위에서 내려다 보는 각도의 형태를 가장 빨리 인지했다고 한다. 사람들이 개나 고양이와 같은 동물의 형체를 보고 정체성을 판단할 때도 이 이론이 적용된다.


특정 사물을 대상으로 사고하고, 기억하고, 상상하고, 인지할 때 표준 시각에서 보이는 형태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응용분야: 대상을 상징화 하는 아이콘 작업


Posted by Kr해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