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game: AirLand Battle 2화. 트레이닝 #2. 정찰전



 이번 트레이닝은 정찰 전투를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이번 훈련 역시, 홍군과 청군으로 나뉘어, 진행하게 됩니다.

 가장 적군인 홍군이 알파, 브라보, 찰리 지역에 매복한 상태로 시작하며, 플레이어인 청군은 정찰 유닛과 4기의 M1A1 전차를 가지고 시작됩니다.




 전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군은 FOB 기지에서 물자를 보급받아, 탄약을 보충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훈련에서 첫번째 트레이닝에 등장하지 않았던 유닛인 M151A2 FAV 가 등장합니다. FAV 는 Fast Attack Vehicle 의 약자로, 빠른 기동 타격을 할 수 있는 유닛인 동시에 정찰 임무를 수행하기 적합한 유닛입니다. 


 그 외에도 보급 유닛으로 HEMTT 가 등장합니다. 공격 능력이 없는 보급 유닛으로 탄약 및 연료를 바로 보급가능한 차량입니다. 1대당 보급량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능하면 여러개 생산하여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전장에 입장하면 적들의 위치가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찰 유닛은 일정 거리 내에 있는 숨어있는 적들의 존재를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훈련은 이런 정찰 유닛을 잘 활용하여 적들의 섹터를 점령하고 홍군의 지휘관 유닛을 파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정찰 유닛을 보내서 적들을 파악할 수 있지만, 정찰 유닛은 방어가 취약하기 때문에, 노출되면 적들에게 파괴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밀한 숲속에 배치하여 적들의 시야에서 벗어난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홍군이 사용하는 탱크는 러시아 T 시리즈 전차로 M1A1 전차에 비하여, 사거리가 짧은 것이 단점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활용하여, 긴 사거리와 정찰 유닛으로 적들을 하나씩 섬멸하며 전진하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미션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적들이 있는 지역에 지점 사격으로 공격하여 제압할 수도 있으며, 다각도 공격을 통해 적들을 공격하는 것도 좋은 공격 방법이 됩니다. 아군 유닛 역시 숲속에 숨어서 공격하면 우왕좌왕 하며 아군에 손실을 주지 못하고, 순식간에 섬멸되는 적들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M1A1 전차는 우수한 공격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탄약 보급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급 차량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거나, FOB를 수시로 방문하여 탄약을 계속 보급해주어야 합니다.




 이 맵의 서쪽 숲에는 매복 유닛이 숨어 있습니다. 정찰 유닛만 보내면 그들이 급습하여 전력에 손실을 입을 수 있으니, 꼭 M1A1 전차와 함께 이동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다수의 M151A2 FAV 유닛을 이동시키면 자체 공격 능력으로 그들을 제압할 수도 있지만, 병력 운영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자의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군의 병력이 늘어나기 때문에, 장시간 게임을 진행하면 승리할 수 밖에 없는 훈련입니다. 하지만, 병력을 다각도로 운영해보고 정찰 유닛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여러 면에서 연구하기 좋은 훈련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자세로 훈련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알파와 브라보를 점령하면, 마지막 찰리 지역에 있는 지휘관 유닛을 파괴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찰리 지역의 주변에는 숲이 드문드문 있기 때문에, 정찰 유닛을 접근 시키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1A1 전차들을 사방에 배치하여, 엄호 사격이 가능하도록 한 후, 정찰 유닛을 고속 이동으로 빠르게 숲속으로 이동시켜서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게 마지막 찰리 지역까지 점령하면 훈련을 승리하고 미션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번 훈련을 통해 워게임에서 정찰이 얼마나 중요한 역활을 하는지 알 수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전쟁에서 정찰은 매우 중요합니다. 보이는 적을 잡고 우리의 모습을 숨겨서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고 원하는 운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 게임은 이러한 요소들을 잘 구성하였기 때문에, 전략 게임으로서 완성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훈련은 시가전입니다. 어떠한 유닛이 등장하고 어떤 지휘 방법을 배우게 될 지 기대됩니다.


Posted by Kr해머
,